금요일, 6월 2, 2023
More
    Homenews목돈 5천만원 모으는 청년도약계좌 완벽정리

    목돈 5천만원 모으는 청년도약계좌 완벽정리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밑그림이 완벽하게 나온거 같습니다.

    올해 6월 출시가 확정되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대상자, 신청기간, 지급금액, 금리 등에 대한 정보를 오늘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를 확인하세요.

    목차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윤석열 대통령이 청년층에게 자산 형성 기회를 만들어주겠다는 취지로 후보 공약으로 내걸며 도입을 약속한 정책금융상품이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대상

    청년(만 19~34세*) 중 개인소득 기준(총급여 기준 6,000만원 이하는 정부기여금 지급·비과세 적용,

    총급여 기준 6,000~7,500만원은 정부기여금 지급없이 비과세만 적용)과 가구소득 기준(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을 충족하는 경우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병역을 이행한 경우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은 연령 계산시 미산입

    -다만,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이 제한됩니다.

    -금융소득(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의 합)이 2,0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지원금액

    가입자는 개인소득 수준,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따라 정부 기여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매칭비율은 개인소득이 낮을수록 많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득구간별로 차등을 두었습니다.

    -개인소득이 4,800만원(총급여 기준) 이하인 경우 납입한도(월 70만원)에 미치지 못하는 금액을

    납입(월 40~60만원)하더라도, 정부기여금을 모두 수령할 수 있도록 기여금 지급한도를 별도로 설정하였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금리

    청년도약계좌 상품은 가입후 3년은 고정금리, 이후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해당시점의 기준금리 + 고정금리 기간 중 적용되었던 가산금리

    -아울러, 3년을 초과하여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구조의 상품도 출시할 수 있도록 취급기관과 협의할 계획입니다.

    -저소득층 청년(예:2,400만원 이하)을 보다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일정수준의 우대금리(예:50bp)를 부여할 수 있도록 취급기관과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취급기관이 확정된 이후 취급기관별 금리수준은 금융협회 홈페이지 등에 공시할 예정입니다.

    -최종 만기 수령액은 본인 납입금과 정부 기여금, 경과이자가 합산된 금액으로 지급되며, 이자소득에는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신청방법

    취급기관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매월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소득과 가구소득 심사를 병행합니다.

    -가구원 확정 관련된 일부 예외사례(관계단절 등) 등은 대면신청 가능

    향후계획

    □ 금융위원회는 청년도약계좌 취급기관이 모집된 이후 협의를 거쳐 취급기관 목록, 상품금리, 가입신청 개시일 등의 사항을 최종 안내할 계획입니다.

    □ 또한, 청년도약계좌 외에도 청년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상품들을 운영·지원해 나가겠습니다.

    ㅇ 청년희망적금은 알림톡* 발송 등을 통해 관련 정보 안내를 강화하는 등 만기(‘24.2~3월)까지 차질없이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축장려금 적립 현황 등을 문자 안내(반기 1회)

    ㅇ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23.3월부터 은행·증권사에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Popular posts